안녕하세요. DDragon입니다.
오늘은 모든 테린이들의 고민이죠. 테니스 라켓을 구매하기 위해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테린이 입장에서야 아직도 왔다 갔다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쉽게 라켓을 고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테린이라면 본인의 테니스 성향이나 스트로크의 특성들이 자리 잡은 상태도 아니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다양한 라켓을 경험하고 써보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다양한 라켓을 구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율배반적이지만 쉽게 선택하라고 말씀을 드리고도 싶습니다.
최근 테니스 인구가 많이 늘고 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중고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특히 라켓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테니스 실력과 스트로크의 성향이 달라지고, 그거에 맞게 사용할 라켓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더 쉽게 선택하고 사용하다가 중고 거래를 통해 처분하는 방향으로 가시는 게 좋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라켓을 선택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무게와 그립 사이즈
2. 디자인
3. 스트링 패턴
1. 무게와 그립 사이즈
1-1. 라켓 웨이트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역시 라켓의 무게와 그립의 사이즈입니다. 여기서 라켓의 무게는 라켓 웨이트와 스윙 웨이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라켓 웨이를 보자면, 테니스 라켓은 다양한 무게가 있고 또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남성분들은 280g ~ 320g 사이의 무게를, 여성 분들은 250g ~ 280g 사이의 무게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 사이에도 5g 단위로도 나뉘기 때문에 본인의 근력에 맞게 가벼운 라켓부터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너무 가볍게 시작하시면 오히려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정 무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라켓의 무게가 가벼우면 스윙 스피드와 컨트롤에 좋고, 라켓의 무게가 무거우면 스윙 시 타구의 반발력에 좋습니다. 결국 강한 스트로크를 선호하시거나 안정적인 네트 플레이를 선호하시면 무게가 좀 있는 라켓이 좋고, 라켓 컨트롤을 통한 경기 운영을 선호하신다면 약간은 가벼운 라켓이 좋습니다.
1-2. 스윙 웨이트
라켓 웨이트를 어느 정도 선택하셨다면 다음으로 고려할 부분은 라켓의 밸런스, 즉 스윙 웨이트에 관한 것인데요. 라켓의 무게 중심이 어느 곳에 있느냐에 따라 스윙 시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크게 세 가지 포인트로 살펴볼 수 있는데, 헤드가 무거운 라켓, 그립이 무거운 라켓, 스롯(라켓 목)이 무거운 라켓이 그것입니다.
헤드가 무거우면 스윙 시 원심력이 커지기 때문에 스윙 웨이트가 무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구가 강력하게 뻗어 나가고 힘이 실리게 되죠. 그립이 무거운 라켓은 스윙 웨이트가 가벼운 반면에 조작이 편리하고 컨트롤이 쉽습니다. 그래서 네트 플레이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만약 스트로크와 발리 모두에서 밸런스를 잡고 싶으시면 라켓 목 쪽에 무게감이 있는 밸런스형 라켓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3. 그립 사이즈
라켓의 무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그립의 사이즈입니다. 사람마다 손의 크기가 다르고 또 손가락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손에 비해 너무 작은 그립은 부상을 유발할 위험이 있고, 너무 큰 그립은 그립을 온전하게 파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다행히 테니스 라켓은 하나의 디자인에 다양한 그립 사이즈를 선택해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중고로 구매하신다면 필요한 사이즈가 매물로 나올 때까지 조금은 기다려야 하실 수도 있지만요.
그립 사이즈는 0그립부터 5그립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일반적인 사이즈를 기준으로는 2그립이 많이 사용됩니다. 손이 많이 작은 여성이나 학생들을 위해서는 0그립, 손이 작은 성인들을 위한 1그립, 일반적으로는 2그립과 같은 순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4인치 기본 사이즈가 0그립, '4 1/8'로 표기되어 있으면 1그립, '4 2/8'로 표기되어 있으면 2그립인 셈입니다. 라켓을 구매하실 때 그립 사이즈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2. 디자인
그러나 결국 중요한 문제는 내가 보기에 예쁜가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에도 디자인이 두 번째인 이유는 결국 디자인별로 모든 무게는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행적으로 고민하실 부분은 무게, 그다음으로는 디자인입니다. 테니스장에 갈 때 내가 이 라켓을 휘두르고 있으면 얼마나 예쁠까라는 것이죠.
테니스 라켓에도 다양한 브랜드가 있고, 또 다양한 라켓 라인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좋아하는 선수가 사용하는 라켓이라든지, 브랜드별 신상 라켓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충분히 검색하고 고려해 보시면 더 좋을 듯합니다. 디자인 부분에서는 더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3. 스트링 패턴
스트링 패턴은 결국 마지막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테니스를 시작하셨어도 이제 라켓을 처음으로 구매하시거나 테니스를 막 시작하시는 분들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어떤 스윙을 하고 있고, 어떤 스윙을 했을 때 잘하는지 아직 알지 못하는 분들이라는 것이죠. 나의 스윙 성향이나 플레이 스타일은 결국 시간이 지나야 하고 스트링 패턴은 그 이후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스트링 패턴에 대한 글은 지난 포스팅에서 다뤄보았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타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2023.03.16 - [이런저런/이슈정보방] - 오픈 패턴? 덴스 패턴? 테니스 라켓 스트링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라켓을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라켓은 내가 가장 오래 사용해야 할 도구이면서도 언제든지 바꿀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선택에 너무 많은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라켓을 경험하면서 나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그러면서 디자인이 예쁜 라켓을 고르실 때까지 즐거운 테니스 생활이 되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이런저런 > 이슈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니스 스트링 텐션, 어떻게 해야 할까? (0) | 2023.03.21 |
---|---|
오픈 패턴? 덴스 패턴? 테니스 라켓 스트링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3.03.16 |
2023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하기 (0) | 2023.03.15 |
2023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아보기 (0) | 2023.03.14 |
테니스 코트의 종류와 특성 (0) | 2023.03.11 |
댓글